UE4,5

온라인강의 정리 - 배경 아티스트 툴 심화 과정 -

hugjun 2021. 8. 4. 18:47

처음은 완전 기본기 강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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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 투명 선택 on/off
alt+wheel = 임시 피봇이동

검색시 +,- 붙여서 검색 활용 (포함,제외)

 

단축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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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렬
정리
연계된것만 보임 (Hide Unrelated)
업스트림
다운스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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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 instance 순서 바꿈 (Sort Priority) - 낮을수록 위에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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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 blending option에서 RGB 하나만 체크하면 그 체널에만 작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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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프니스 뷰모드로 오브젝트의 러프니스값이 콘트롤 되는것을 실시간으로 볼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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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프,메탈릭등은 multi와 power로 contrast 컨트롤 - clamp 0~1로 에러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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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말컨트롤-

노말은 flattenNormal에 연결. flatness에는 1벡터를 1-x 에 연결해서 연결

OneMinus는 1 빼기 입력값이다. 즉 1보다 높으면 -, 낮으면 + 값이 나온다.

Normal Intensity라는 값이 1보다 커지면 flatness에 마이너스 값이 들어오니 노말이 강화된다. (-fl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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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AngleCorrectedNormals는 노말을 블랜딩할때 쓴다. (디테일맵으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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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시브용 알파는 lerp말고 그냥 multi해도 마스킹된다 ( 밝은 부분만 나오기때문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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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프맵을 쓰고싶으면 BumpOffset으로 UV 통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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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allaxOcclusionMapping 은 고급 범프임.

최소셋팅. Hightmap Channel은 텍스쳐입력에서 hight에 해당되는 채널을 넣어주는 거다. (G채널에 있으니까 G값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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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프나 POM 이 텍셀레이션같은거보다 가성비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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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V 타일링 파라메터 만들기.

1vector 를 append 하는대신 3vector에 RG마스크로 연결해도 된다.
그 뒤에 Add로 offset 기능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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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터리얼 펑션은 재사용가능하게 묶는거다.

공동작업시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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