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 라이브 | 트윈모션 | 신속한 고퀄리티 물표현
사이즈 맞출필요없이 크게
우리 물은 옵션이 많다.
-시작해요 언리얼 | 2020 | 건축 계획 디자이너를 위한 트윈모션 시작하기
take를 클릭으로 한 레벨에서 구현
스케치업에서 fbx로 가져올땐 단위전환 옵션을 0.1로 변경해야함
창 안으로 해가 깊이 들어가기 위해 9월쯤으로 셋팅
랜드스케이프는 대지편집
-트윈모션 2020 튜토리얼 - 라이팅
GI지원한다
카메라 dof 지원
네온 머트리얼이 생김
볼륨메트릭 기능이 있다 (smog 옵션을 늘리면됨)
export 셋팅에 smog/haze quality 옵션이 있다
area light에 edge angle 옵션이 있다
야외 라이팅이 더 사실적으로 바뀌었다
-트윈모션 2020 튜토리얼 - 미디어 툴
파트 확장축소 가능
각 파트별 해 위치를 바꿀수있음 (settings)
그림자 길이와 퀄리티를 바꿀수있음
키프레임별로 오브젝을 hide 할수이씀
-트윈모션 2020 튜토리얼 - 식생 툴
ctrl키를 누르고 다중선택하면 클릭할때마다 랜덤으로 뿌려준다
도로나 건물같이 식생을 하지말아야할 땅은 따로 분리 시켜준다.
풀이 어디까지 렌더링 될지 옵션에서 정할수있다.
페인팅할 부분만 보이게하고 페인팅하면 침범 안하고 편하다.
식생페인트 범위를 정해놓고 다른 식생을 라이브러리에 넣으면 그것이 뿌려진다는데
딜레이가 심하고 각 식생간 간격때문인지 밀도가 안먹는 경우가 자주있음.
-오브젝트 교체 | 팁 & 트릭 | 트윈모션
fbx로 불러올때 collapse옵션을 Keep hierarchy로 한다
교체당할(dummy)오브젝트들을 선택하거나 폴더를 선택 후 오른클릭-> Replace object 선택
하단에 Replace 라고 생김 거기에 교체할 오브젝트를 드래그앤드롭 -> Start replace를 클릭
계단 피직스 | 팁 & 트릭 | 트윈모션
거울 제작 | 팁 & 트릭 | 트윈모션
거울을 만들고 제대로 반사가 안되는데 그앞에 Reflection Probe를 두면 반사가 된다.
프로브 생성하고 나서 오브젝을 배치하면 반영이 안되있기때문에 리플레쉬해준다.
그래서 셋팅에서 스크린스페이스 리플렉션을 끄면 제대로 보인다.
Settings>Camera>Visual effects>Reflections
애니메이션이 적용된 커튼 제작 | 팁 & 트릭 | 트윈모션
라이브러리에 있는 flag를 사용하면 커튼처럼 보인다. (끝)
기즈모를 활용한 이동, 회전, 크기 조정 | 팁 & 트릭 | 트윈모션
기즈모 가운데 점을 이용해 움직이면 바닥에 딱딱붙는다.
Tab버튼으로 move ,rotate, scale 기즈모로 이동한다. (UE4의 스페이스바 역할)
라이팅 값 오버라이드 | 팁 & 트릭 | 트윈모션
라이트의 intensity 값을 클릭해서 입력하면 더 값을 올릴수있다. (같잖은 이야기)
멀티드롭의 효율적인 오브젝트 추가 기능 | 팁 & 트릭 | 트윈모션
라이브러리에서 오브젝트를 ctrl으로 여러개 선택한 다음, 에디터에서 클릭하면 할때마다 랜덤으로 뿌려준다.
SketchUp에서 트윈모션까지, 단 몇 분 만에 나만의 건축 시각화 신 제작하기 | 웨비나 | 트윈모션
리플렉션 유리는 프로브를 앞에 두면 잘 나온다.
트윈모션에서 ARCHICAD 데이터 임포트하고 활용하기 | 웨비나 | 트윈모션
일반적인 프랍들은 그냥 collapse all로 불러온다.
셋팅에서 앵글 스냅 각도를 설정할수있다.
식물잎은 살짝 Translucency를 준다
빠른 건축 시각화 | 라이브 트레이닝 | 트윈모션
Visual effects > Color gradient 가 컬러필터 기능이다
트윈모션으로 프로젝트의 퀄리티 올리기 | 웨비나 | 트윈모션
Phasing은 visible로 만든다.
나무의 나이를 다르게해서 Vegetation Paint 도크에 각각 넣으면 한종류의 각 나이대 별로 뿌릴수있다.
파티클이 창 안으로 들온다면 그 바로 위에 박스 하나를 놓는다. (카메라에 안보이는 위치까지 높게)
각각 움직이고싶다면 메터리얼 별로 병합으로 불러오지말것
조명의 그림자와 빛범위는 퍼포먼스에 영향을 미치니까 그림자는 샷 저장할때만 켜자
조명의 Haze기능을 이용해서 안개를 만든다
해상도가 높으면 자글거리는게 줄어든다.
교육용 트윈모션 툴 | 언리얼 교육 라이브스트림
cadmapper 사이트에 가면 지역의 실제 지형 데이터를 얻을수있다.
클레이렌더를 하면 포토샵에서 라이팅 조정용으로 사용할수있다.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않았는데 사소한걸로 클라이언트에게 트집잡히느니 클레이 렌더로 보여주는게 낫다.
씬그래프를 활용한 복합 오브젝트의 계층구조 관리 | 팁 & 트릭 | 트윈모션
자손으로 된 오브젝은 두번클릭하면 선택할수있다. (첫클릭은 부모&자손 다 선택됨)
트윈모션에서 커스터마이징한 배경 제작하기 | 팁 & 트릭 | 트윈모션
2D 이미지를 배경으로 놓으면 된다는 어이없는 팁
트윈모션 2020에서 수령 3종으로 식재 페인트하기 | 팁 & 트릭 | 트윈모션
한 나무의 나이를 다르게해서(대중소) Vegetation Paint 도크에 각각 넣으면 한종류의 나무를 나이를 섞어서 뿌릴수있다.
반투명 잎사귀 구현하기 | 팁 & 트릭 | 트윈모션
white styrofoam 재질을 입히고 텍스쳐를 변경하면 됨
커스텀 패스로 보행자 생성하기 | 팁 & 트릭 | 트윈모션
커스텀 패스에 박스대신 사람을 넣으면 된다는 팁인가싶은 멍멍
리플렉션 프로브의 활용 | 팁 & 트릭 | 트윈모션
옵션에서 리플렉션 해상도를 변경할수있음
옵션에서 업데이트를 하거나 숨겼다 다시 켜면 리플렉션이 다시 캡쳐됨
시간이 변하는 영상이 문제인데 옵션에서 reflections update를 체크하면 매 프레임 재 캡쳐됨
에픽 라이브 | 트윈모션 | 2020.2 출시
반응형 문은 캐릭터 패스에도 반응함
트렌슬레이터에 오브젝을 링크하면 트리거로 작동하는 에니메이션을 연출할수있음.
페이즈 생성은 페이즈별로 비지블 온/오프 해서 만든다.
비오는 날은 스모그를 높이면 더 분위기가 난다
트윈모션에서 퀵셀 메가스캔으로 작업하기 | 웨비나
메가스캔에서 다운로드할 파일은 albedo, roughness, normal 이다
원래 roughness텍스처보다 imperfections텍스쳐를 쓰면 자연스런맛이 있다.
트윈모션 2020 튜토리얼 - 값을 설정할 수 있는 반응형 문
반응형 문을 들어갈 빈 공간에 드래그 드롭하면 사이즈를 맞춰준다. (파란박스가 나옴)
애니메이션에서 일부분 익스포트하기 | 팁 & 트릭 | 트윈모션
애니메이션 부분만 익스포트 하고 싶을땐 video 셋팅에 clip 항목에서 고르면 된다.
스카이돔을 활용한 스카이 커스터마이징 | 팁 & 트릭 | 트윈모션
아래 링크에서 스카이스피어를 가져온다.
epicgames.ent.box.com/s/91qwettvjn1zgks935pidkhh89gjm3o7
Box
epicgames.ent.box.com
불러온 스피어에 반투명 메터리얼을 적용하고 하늘이미지로 교체한다. ( white stryofoam )
hdri heaven 사이트에 하늘 이미지가 많은데 hdri를 지원하지않으니까 png같은걸로 변환해야한다
유저 라이브러리 콘텐츠를 다른 컴퓨터와 공유하기 | 팁 & 트릭 | 트윈모션
파일탐색기로 유저라이브러리 폴더를 복사하면 됨.
유저라이브러리 폴더를 네트워크 상에 공유하고 옵션에서 경로를 지정하면 여러사람이 동시에 쓸수있음.
트윈모션 챌린지 팁 5: 깜박거리는 장식 만들기 | 팁 & 트릭 | 트윈모션
원리는 흑백 체크 이미지를 발광이미지로 지정하고 uv에니메이션을 해주는거다.
트윈모션에서 러프니스 텍스처 활용하기 | 팁 & 트릭 | 트윈모션
리플렉션 50%가 러프니스맵을 정확히 반영하는 값이다. 그 이상,이하는 기본값에서 추가하는것이다.
3D 캐릭터에 클레이 필터 적용하기 | 팁 & 트릭 | 트윈모션 2020
Settings > Camera > Visual Effects > Clay render에서 Selection으로 클레이효과를 줄 항목을 정해줄수있다.
사람이나 배경이 건축물을 보는데 방해가 된다면 클레이 보기로 바꿔줘서 주목도를 높여줄수있다.
리소스 컬렉터로 트윈모션 파일 공유하기 | 팁 & 트릭 | 트윈모션 2020
Tools > Resource collector 로 외부에서 가져온 이미지를 모두 모아 저장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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